여성호르몬 불균형 증상 및 부족증상

여성들의 몸의 중요한 신진대사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거나 과다 분비된다면 본인의 기분은 물론이고 행동이나 건강 및 외모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거나 부족해졌을 때 어떠한 대표적인 증상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빈번한 두통

스트레스와 피로의 누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 생산이 되며 뇌와 척수의 모든 대사 과정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 입니다. 이것이 너무 많거나 부족하다면 편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2. 갑작스런 여드름

여드름과 블랙헤드는 모공이 막혔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그러나 간혹 갑작스럽게 여드름이 생겼다면 신체의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그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다면 몸 전체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주로 10대 때 자주 발생이 됩니다. 

3. 빈번한 불면증

불면증의 빈도 수가 높다면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전문가들이 프로게스테론을 자연 완화제라고 부를 정도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잠을 유도합니다. 그런데 프로게스테론이 적절하게 분비되지 않으면 이러한 불면증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발한

갑자기 땀이 많이 발생하는 발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발열이 발생한다면 호르몬 균형이 깨졌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은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한은 불균형이 일어났을 때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보통 호르몬 수치가 불안정한 폐경기 이후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만약 이 경우가 아니라면 몸의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5. 급격한 체중 변화

만약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난다면 먹는 음식에 관계없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정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초과한다면 신체가 지방을 유지하고 근육량을 잃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높거나 인슐인이 낮다면 배에 지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서 체질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6. 탈모

과도한 탈모는 갑상선 호르몬, 인슐린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여성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높다면 탈모가 급격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은 모낭을 파괴하고 탈모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소화가 안되거나 배고픔을 자주 느끼는 증상도 대표적인 여성호르몬 불균형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또한 심한 건망증 및 유방 크기의 변화는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내 몸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올팁인포" 카카오스토리 채널

▶ "올팁인포" 페이스북


아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포스팅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