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보내는 영양 결핍 신호


현대인들은 편중된 식생활, 인스턴트 음식, 불규칙한 식사, 가공식품의 보편화로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은 결핍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기가 사실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데요. 그래서 오늘은 내몸이 보내는 영양 결핍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이 잘 부러진다.

손톱이 잘 부러지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것이라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경련, 관절통증, 근육통, 눈가주변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금치, 견과류, 아보카도, 계란, 바나나 등을 먹으면 보충 됩니다.

2. 손이 차다.

손이 차갑고 순환이 안되는 증상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은 물론 요오드가 부족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과 연관된 영양소로 지속되면 갑상선 호르몬 체계에도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파래, 김, 매생이, 미역같은 해산물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얼굴에 발진이 일어난다.

코나 입 주위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따끔거린다면 비타민B2가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피부가 잘 트고 입술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비타민 B2는 우유, 브로콜리, 버섯, 생선 등에 들어 있습니다. 

4. 혀가 갈라지고 피가난다.

비타민B3가 부족하면 입속에 물집이 생기고 구내염, 피부염이 심해집니다. 또한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쇠고기, 콩류 등을 꾸준히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5. 손톱에 하얀 반점이 있다.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손톱에 하얀 반점이 있다면 아연이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화되어 구내염 만성피로 등이 옵니다. 굴, 멍게, 새우 등 해산물과 견과류에 아연이 들어 있습니다. 

6. 피부각질이 일어난다.

건조한 날씨 때문이 아니더라도 비타민A가 부족하면 각질이 잘 일어나거나 피부트러블, 비듬이 생깁니다. 머릿속, 콧속, 입속도 마르고 안구건조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치즈, 계란, 블루베리, 당근, 파프리카에 비타민A가 많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7. 새치가 유독 많다.

나이에 비해 유독 새치가 많이 난다면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어지럼증, 빈혈,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심지어 치매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등의 짙은 녹색채소나 요구르트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바쁘고 귀찮다고 해서 대충 드시지 말고 영양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현재 내 증상과 비슷한지 확인해보고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부족한 영양소를 꼭 충전하셔서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올팁인포" 카카오스토리 채널

▶ "올팁인포" 페이스북


아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포스팅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