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천연소화제

알아두면 좋은 천연소화제 

맛있는 음식을 실컷 먹으면 너무 행복하기까지 한데요. 그런데 음식을 빨리 먹거나 많이 먹게되면 소화 장애가 발생하기 쉽죠. 거기에 스트레스까지 더해져 요즘 많은 사람들이 소화불량에 시달립니다. 소화가 안될때마다 소화제를 먹는 것은 위장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천연소화제를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무 

옛 조상들은 천연소화제로 무를 많이 썼는데요. 단맛을내면서 매운맛을 지닌 무는 따뜻한성질이며 소화효소가 많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보리,밀,메밀 등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을땐 무와 함께 먹으면 소화기능이 향상됩니다.

2.사과

사과에는 1개당 5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장을 자극하여 변비나 설사,장염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사과엔 패틴이라는 성분이 위액을 분비시키고 장운동을 촉진해줍니다. 과식을 했을때 사과를 먹으면 특히 효과가 좋고, 배변활동이 적은 저녁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호박죽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호박의 천연당분이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위장이 약해 졌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4.매실청

매실에 함유된 다양한 유기산은 소화액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원활하게 합니다. 매실청을 먹으면 소화가 잘될 뿐아니라 식욕까지 올려줍니다. 체기가 있을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섞어 마시면 급성소화불량을 개선해줍니다.

5.마 

마를 산에서나는 보약이라고 합니다. 마는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주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하여 천연소화제로 자주 쓰입니다. 마의 끈적한 뮤신이 단백질 흡수를 도우며 위벽을 보호합니다. 생으로 갈아먹어도 좋고 죽으로 섭취하면 위장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6.부추 

부추는 따듯한 성질을 가져서 소화를 돕고 만성위염 및 그외 위장질환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몸이 냉하고 소화기능이 떨어졌을 때 갈아서 즙을 마시면 체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7.양파 

대표적 식재료인 양파는 차가워진 몸을 데워주고 소화가 잘 안되고 헛배가 부른 사람들에게 좋은음식입니다. 양파의 자극적인 향과 매운맛은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막아준다고합니다.

8.찹쌀

찹살은 비타민B1,나이아신 등 영양소가 풍부해 위벽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위를 편하게 해주는 곡물중 하나입니다. 주성분인 전분은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관관리,장건강에도 좋습니다.

요즘은 TV나 인터넷에서 항상 쿡방,먹방 등을 통해 식욕을 자극하는데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행복하지만 먹고 난 뒤 속이 더부룩 하거나 소화가 안될 때는 너무 힘이 듭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제가 알려드린 천연소화제를 틈틈히 드셔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올팁인포" 카카오스토리 채널

▶ "올팁인포" 페이스북


아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포스팅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