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음을 참지 말아야 하는 이유

울음이 좋은 이유

아기들은 하루에도 몇 번 혹은 몇 십번이나 울면서 생활을 합니다. 그에 비해 나이가 들어 어른이 되면 점점 울음을 참게 되어 우는 일이 점점 없어지는데요. 웃는 것과 달리 우리는 울음에 대해 많이 인색한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울음이 우리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

아마 오열을 하거나 심하게 울 때는 가슴이 아프고 힘들 수 있지만 울음이 그치면 뭔가 개운하다는 기분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울 때 나오는 눈물속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이 함께 포함되어 배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기다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진통제라고 불리는 프로락틴, 류신의 분비를 촉진시켜 통증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화학 반응을 일으킵니다. 

2. 눈 보호

눈에 무엇이 들어가면 갑자기 눈물이 나오는 경험을 종종 하셨을텐데요. 그것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 눈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실제로 이 눈물속에는 세균으로 부터 우리 눈을 보호하는 항체가 다량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눈물은 눈 속의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 해주며 각막에 산소를 공급해 주고, 시력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3. 나쁜 기분 감소

우리가 눈물을 흘릴 때 망간이라는 물질도 함께 배출이 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액 보다 눈물속에 망간이 30배나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망간은 우리 몸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피로나 우울증 및 불안감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따라서 울음을 통해 다량의 망간을 배출하면 나쁜 기분을 감소 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엔돌핀의 생산도 증가시켜 좋은 기분을 가져올 수 있으니 울음을 참지 않는게 좋겠죠. 

4. 공감의 기회

대인 관계를 할 때 공감을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특히나 가까운 누군가 슬퍼하면서 울 때 같이 울어줄 수 있다면 그 사람과 더욱 깊은 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간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함은 물론이고 울음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5. 자연 진통제

앞에서 살짝 언급하였지만 울음은 우리 몸에서 나오는 진통제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슬프거나 마음이 찢어질 정도로 아플 때는 절대 울음을 참지 않는게 좋습니다. 울음은 강한 슬픔의 감정을 가라 앉힐 수 있으며 아픈 마음을 진정 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웃음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아마 대부분 잘 알고 계셨을텐데요. 울음도 그에 못지 않게 우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울어야 할 일이 생기면 너무 참지 마시고 시원하게 우시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세요 ★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올팁인포" 카카오스토리 채널

▶ "올팁인포" 페이스북


아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포스팅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